인천 부평구노인복지관, 강사 위촉 및 역량강화교육으로 노인지도인력 양성한다.

이영자 기자 | 기사입력 2021/04/02 [12:54]

인천 부평구노인복지관, 강사 위촉 및 역량강화교육으로 노인지도인력 양성한다.

이영자 기자 | 입력 : 2021/04/02 [12:54]

[포스트24=이영자 기자] 부평구 노인복지관은 강사가「교육의 전당」복지관 소속 이라는 자부심을 갖도록 2일 60명을 대상으로 위촉식과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1995년 복지관 설립이후 처음으로 실시한 위촉장 수여로 강사들이 복지관에 소속되었다는 자부심을 갖고 보람과 긍지를 고취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강사 역량강화교육은「강의기법 향상 및 코로나19 감염예방」이라는 주제로 사회복지 현장 경험이 풍부한 윤소현 강사(유한대학교 보건복지학과 교수)가 진행해서 의미를 더했다.

강의환경이 변화되는 시점에 수강생을 대하는 스피치와 이미지 메이킹 기법은 물론 영상촬영방법과 줌(ZOOM)활용 팁을 알려주어 강사의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다.

또한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을 위한 행동 수칙과 주요 증상이 있을 경우의 대처방법에 대해 배움으로써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해소가 되었고 강의 시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유익했다는 반응이다.

최화자 경로당 프로그램 치매예방 강사는 “위촉식을 통해 강사로서 자긍심을 갖게 되었고 강의기법 향상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개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역량이 생겼다며 다음에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자료도 배부해 주었으면 좋겠다 다음 교육 일정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복지관은 상반기 평생학습 108개 프로그램에 29명의 강사가, 경로당은 31개 프로그램에 31명의 강사가 활동하는 등 총 120개 강좌에 60명의 강사가 위촉되어 강의를 진행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이미 복지관 89개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940명의 수강생을 모집하고 경로당 31개 여가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해당 경로당을 선정하는 등 개관 준비를 마쳤다.

복지관은 어르신들이 가장 선호도가 높은 정보화교육을 오는 6일부터 컴퓨터 4개반 40명, 스마트 활용 8개반 80명, 터치키오스크 2개반 20명, 드론 1개반 10명 등 총 13개반 130명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강미 교육정책팀장은“코로나19로 강사의 전문성 향상에 대한 고민이 컸는데 금번 역량강화교육을 통해 노인지도인력을 양성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강사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양질의 교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복지관은 현재 휴관중이지만 어르신 740명에게 맞춤 돌봄 서비스와 200명에게 완제품 급식을 나누어 드리고 8개 사업단 962명의 노인일자리 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

위촉장을 받은 부평구 노인복지관 평생학습 프로그램별 강사는 그림책인문학 김수영, 동화구연지도사 김경남, 손공예 김장미, 수묵화 김재구, 스마트폰 김정은, 라인댄스 나세미, 인터넷활용 민지희, 탁구중급 방영복, 실버유튜버 변미옥, 글쓰기코칭 양성자, 컴퓨터기초 염선이, 스마트폰 변미옥, 하모니카 오인숙, 서예 원명환, 실버바리스타 유영현, 중국어 이남정, 클래식로망스 이승옥, 일본어 이정희, 젊어지는음악극 이혜윤, 한국무용 임라미, 드론 장창훈, 붓펜캘리그라피 전화순, 줌바댄스 정선이, 영어 정진주, 실버요가 조송자, 한글교실 조영주, 꽹과리소리 최선옥, 통기타 최성숙, 바른자세 한경정, 에어로빅 한은경 등 29명이다.

부평구 경로당 여가문화 프로그램별 강사는, 치매예방 최화자, 이한분, 강경란, 웃음체조 유현숙, 최양순, 신현경, 유용섭, 김영순, 장선이, 맷돌체조 정명순, 선민진, 실버요가 최영숙, 임미숙, 신바람기체조 노영주, 트롯건강체조 한은경, 노래교실 유정자, 김경자, 민숙자, 박연희, 박영숙, 이경예, 김민정, 김맹희, 김정옥, 민화공예 윤승자, 한지공예 김순애, 천연테라피·토탈공예 김정미, 뇌건강체조 김도연, 핸드벨 장효선, 난타 최선옥, 합창 권영순, 합창반주 이미진, 원예 이선익 등 34명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인기기사 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