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체계적인 갈등관리 위한 ‘공공갈등관리 프로세스’ 운영

공공갈등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공갈등관리 추진 계획’ 수립‧추진

이영자 기자 | 기사입력 2020/09/10 [19:29]

하남시, 체계적인 갈등관리 위한 ‘공공갈등관리 프로세스’ 운영

공공갈등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공갈등관리 추진 계획’ 수립‧추진

이영자 기자 | 입력 : 2020/09/10 [19:29]

 

  하남시, 체계적인 갈등관리 위한 ‘공공갈등관리 프로세스’ 운영.                              © 포스트24

 

하남시는 시정 시책의 수립과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공공갈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공공갈등관리 추진 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이를 통해 갈등 진단부터 해소까지 부서 간 협력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갈등관리전문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공공갈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증가 및 지역사회의 유대관계 악화 문제를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공공갈등관리 추진 계획’에 따르면 공공갈등 관리는 ▲갈등진단   대상사업 선정 ▲갈등 발생 여부 ㆍ 갈등강도 등을 고려한 공공갈등   진단 ▲중점관리대상 사업에 대한 갈등대응계획 수립 ▲맞춤형 갈등조정 등의 프로세스를 통해 추진한다.


특히 효과적인 갈등관리를 위해 갈등을 원인 ㆍ 등급별로 검토해 ▲정책조정 검토회의 ▲전문가와 함께하는 갈등조정협의회 ▲갈등영향분석 ▲갈등전문가 추천 지원 ▲시민참여 숙의 과정인 참여적 의사결정 등의 맞춤형 갈등조정을 진행한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급격히 발전하는 하남시에는 해결해야 할 많은  공공갈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민과 공직자가 함께 겪고 있는 공공갈등 문제를 갈등조정 프로세스와 시민이 참여하는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전 부서에 공공갈등관리 추진 계획과 갈등관리 매뉴얼을 공유하고 직원과 시민을 대상으로 갈등관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