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쓰듯 시간을 멈추는 남자

찰라의 미학, 사진작가 김관수

송주성 기자 | 기사입력 2020/08/26 [22:38]

수필 쓰듯 시간을 멈추는 남자

찰라의 미학, 사진작가 김관수

송주성 기자 | 입력 : 2020/08/26 [22:38]

 

  ▲ 김관수 작가 사진.                                                                                    © 포스트24

 

가는 세월을 정지시키는 것이 사진의 힘이다. 기억을 저장하고 오랜 시간을 버티는 사진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삶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수필가 김관수 아마추어 사진작가를 만났다.

 

  ▲ 김관수 작가 사진.                                                                                     © 포스트24

 

Q : 언제부터 사진작가로 활동하셨습니까?

A : 디지털 카메라가 보급되기 시작했던 2000년대 초반부터 니콘 쿨픽스990이란 기종을 만나면서 전문적은 아니지만 취미나 기타 동호회 활동에 적합할 것 같아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당시엔 디지털 카메라의 최초 보급 시기라 여러 사람들과 함께 많은 활동을 하며 익혀나갔어요. 후에 방송대 성남시학습관에 누리빛사진 동아리를 최초로 만들고, 십여 년 넘게 활동하며 회원들이 성남사진작가협회 소속작가로 활동하는 계기를 만드는 산파 역할을 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Q : 작가의 의도가 잘 드러나는 좋아하는 소재가 있나요?

A : 저는 인물 사진을 좋아합니다. 그 중에서도 미소나 웃음이 세상에서 가장 멋지고 행복한 모습이라 생각했어요. 사람이 꽃보다 아름답다는 안치환의 노래를 생각하며 그런 모습을 볼 때마다 저 역시 같은 행복을 느껴요. 그리고 여행 중 만나는 아름다운 풍경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항상 행복하고 아름다울 순 없잖아요? 슬픔이나 아픔을 소재로 한 사회의 이슈에도 접근해 볼 생각입니다.

 

Q : 사진의 힘이라 생각하는 가장 기억에 남는 사진 한 장 소개해주세요.

A : 사진은 행복만을 담는 것이 아니라 불행 역시 리얼하게 담습니다. 사진작가 케빈 카터는 아프리카 수단의 식량배급소를 향해 기진맥진 기어가는 아이가 죽기만을 기다리던 독수리를 한 컷에 담아 퓰리처상까지 받았습니다. 하지만 아이를 먼저 구하지 않고 사진을 찍었다는 이유로 비난받다 두 달 후에 자살한 일이 있습니다. 물론 기자는 사진을 찍은 후에 아이를 구했지만 선후를 잃어버린 행동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아프리카의 심각한 기아문제를 사진 한 장에 고스란히 담아 세계인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동전의 양면을 한 화면에 담기 힘든 것은 어쩔 수 없나봅니다.

 

Q : 사진작가로 활동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얘기 없나요?

A : 사진은 찍는 이의 마음속 거울입니다. 자기 생각의 반영이지요. 좋은 사진의 가치가 어디에 있는 줄은 모르겠지만,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익혀 갈수록 아쉬움과 목마름을 느낄 때 소재를 바꾸면 발전해 가는 모습을 느끼게 될 겁니다. 좋은 장비는 좋은 화질을 주지만, 좋은 작품을 준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스마트폰 성능이 좋아졌으니 그때그때 마음을 담아 찍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장비에 연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자연환경보호 철칙을 지켜주셨으면 합니다.

 

찍고 또 찍어도 아쉬움이 남는 것이 사진입니다. 풍경사진은 한두 번 찍으면 싫증나는데 사람의 삶은 아무리 찍어도 모자라 늘 더 찍고 싶습니다. 각자의 인생이 다 다른 만큼 찍고 싶은 사진이 많습니다. 찰나의 순간을 영원히 기록하는 사진은 인간의 행복과 기쁨, 고통과 외로움을 담습니다.

사진 한 장에 생로병사를 담는 경이로움에 감탄한다는 김관수 작가의 예술혼을 응원합니다.

 

 

  

     

   ▲김관수 (수필가, 아마추어 사진작가)

 

 

  [약력]

 □ 경력: 방송대 성남시학습관 누리빛사진동아리 창립 초대회장

 □ 2017년 한국작가 <오뉴월의 복날> 수필신인상 등단

 □ 2018년 성남시예술인상 성남시장상 수상

 □ 2018년 경기도문학상 공로상 수상 외 다수

 □ 현) 한국문인협회 경기도지회 기획차장

 

 

 [편집=이영자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인기기사 목록